Stock Market/주린이 사전

[주식] 공모주의 개념 및 절차 정리

sweetMint87 2020. 11. 11. 18:45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sk바이오팜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카카오 게임즈 등의 공모주 청약이 굉장히 큰 이슈였습니다. 특히 sk바이오팜 직원들은 사내 주주였기 때문에 공모를 하고 상장을 하면서 큰돈을 벌었다는 소문도 자자했지요. 이처럼 공모주 청약이 인기인데 대체 공모주란 무슨 뜻이고 어떻게 청약을 하는 것일까요?

 

먼저 공모주의 뜻과 청약 방법 및 공모주 청약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공모주의 의미

 

- 공모주는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새롭게 상장되는 기업의 주식입니다. 즉 새롭게 상장되는 회사는 기업공개(IPO _ Initial Publick Offering)를 하면서 대량의 자금 확보를 위해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 공모주 청약

 

- 공모주 청약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공모주에 대해 청약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부동산을 예로 들면 아파트 청약 신청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죠. 보통 새롭게 상장되는 회사의 펀더멘탈이 튼튼하고 성장성이 있는 회사라면 공모가보다 상장 후 거래되는 주식 가격이 더 높게 거래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비교적 저렴한 가격인 공모주를 얻기 위해 청약을 해야하는 것이죠.

 

 

  • 공모주 청약 절차

 

1. 상장을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합니다.

2. 청약 자격 및 청약 한도 등을 체크한 후, 총 신청하고자 하는 물량의 금액의 50%를 청약 증거금으로 지불합니다. 즉 최종으로 실제 공모주가 거래되기 전까지 보증금 형태로 보관하고 있는 것이죠.

3. 공모가 종료되고 신청한 물량을 다 배정받는 게 아니라 경쟁률에 따라 해당 비율만큼의 주식을 받게 됩니다.

4. 신청한 물량 중 10%의 주식을 받았고, 90%는 배정을 못받았으면 이에 해당되는 금액은 다시 2~3일 내로 돌려받습니다. 즉, 미리 지불했던 청약 증거금 중 실제 공모가로 주식을 최종 배정받은 금액이 차감되고 나머지 금액은 환급됩니다.

 

 

 

  • 공모주 청약 장단점

 

- 장점으로는 위에서 말했듯이 앞으로의 기업 가치가 높을 경우에는 상장된 후에도 주가가 높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공모주를 취득하는 경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주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단점으로는 일단 50%의 청약 증거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공모주를 취득하고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기까지 돈이 묶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곳에도 큰돈이 들어갈 경우가 생긴다면 일정을 잘 체크하고 투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또한 기업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들의 공모주 청약은 경쟁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한주를 취득하기에도 높은 청약 증거금이 들어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공모가보다 상장 후 주가가 더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업 분석을 철저히 하고 투자하시는 게 좋습니다.

 

 

  • 공모주 청약 일정

 

- IPO 즉, 신규 상장되는 회사들의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sise/ipo.nhn

 

IPO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