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Market/ETF 사전

[ETF 수익률 top 10] 2020년 현재까지 가장 수익률 높은 ETF 정리

sweetMint87 2020. 10. 28. 19:33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ETF들 중에서 2020년 현재까지 가장 수익률이 높은 ETF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냥 S&P500 추종 ETF를 사라, 아니면 나스닥 추종 ETF를 사면된다 라는 말들이 많은데요. 비교적 안정적이고 그동안 꾸준한 일정한 수익률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투자할 수도 있지만 좀 더 ETF에 대해 알아보면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ETF들이 많습니다.

사실 S&P500이나 나스닥 추종 ETF들 외에도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ETF들이 많은데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고수익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각 ETF들 항목에 대한 주별 수익률 및 년단위 수익률이 나와있습니다. 저는 2020년부터 지금까지의 수익률을 기준으로 보기 위해 YTD로 정렬을 했습니다. 

 


 

- 현재 FNGU가 263.28%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ETF를 살펴보니 미국 나스닥 대표 기업들인 FANG 즉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ETF입니다. 또한 3배의 레버리지가 되어 운용되는 상품이기에 그만큼 수익률이 높기도 한 것이죠. 최근 10년간 FANG 기업들이 너무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기에 해당 ETF는 현재 수익률이 1등을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2등의 수익률로는 FNGO, FANG 기업에 투자하며 2배의 레버리지를 주는 상품입니다.

- 3등은 TAN, 태양광 ETF 입니다. 1,2년 전부터 친환경 관련 주식들이 주목을 받고 있어서 그런지 이 상품 또한 수익률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수익률로는 꽤 고평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4등은 XVZ, S&P500 지수 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나는 지표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즉 VIX 지수랑 연동되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가 시작되고 난 후에 주식시장에는 계속 상당한 변동성이 있어왔어서 그런지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5위는 ARKG, 바이오 및 유전자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 또한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산업중에 하나이며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률도 높은 편이지만 운용비용도 높은 편입니다.

- 6위는 ARKW, 차세대 인터넷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인터넷 상거래 서비스, 빅데이터, AI, 모바일 테크, 소셜미디어 등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인터넷 회사들에 집중하여 투자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미래에는 더 인터넷 시장이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과 꾸준히 새로운 발전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기에 더욱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 7위는 WEBL, 인터넷 관련 기업에 투자하며 3배의 레버리지를 붙인 ETF입니다. 레버리지 상품인 만큼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8위는 ARKK, 인공지능 및 DNA 기술, 에너지 혁신, 금융 기술 및 클라우드 컴퓨팅 등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 나갈 혁신적인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인상적인 점은 이 ETF는 5년간 수익률이 ARKW와 더불어 40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9위는 CWEB, 중국 인터넷 기업들에 투자하며 2배의 레버리지가 포함된 ETF입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엄청난 성장으로 인해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10위는 QCLN, 나스닥에 있는 기업들 중 그린에너지 즉 태양광, 배터리, 바이오 전지 등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현재 주가수익률은 꽤 높은 수준으로 고평가 되어있는 상품입니다.

 


 

대략적으로 봤을 때 크게 4가지 섹터에서 수익률이 많이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ANG기업, 그린에너지, 바이오,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가진 기업이 대표적입니다. 이들 섹터에서 레버리지까지 붙으면 제일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주었고, 레버리지가 아니더라도 당장의 실적이 좋지 않지만 해당 기업들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약간 조정을 받고 있는 상품들이 보이긴 하지만 위의 섹터들에 대한 기대감과 믿음이 있으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꾸준히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