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Market/ETF 사전

ETF가 뭔가요?

sweetMint87 2020. 10. 16. 17:55

 

 

안녕하세요, 오늘은 ETF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점점 시간이 지나갈수록 금융상품들은 다양해져 가고 있고, 각자의 전략에 따라 투자 방법도 다르고, 하루하루 뉴스에 따라 올랐다 내렸다 하는 주식 시장을 보고 있으면 하루에도 기분이 오락가락하곤 합니다.

 

욕심부리지 말고 투자해보자 했다가 오락가락하는 주식을 보면 계획과 상관없이 팔아서 손해도 보고, 아니면 왜 그때 매수를 못했을까 후회하기도 합니다.

 

보통 직장인 이라면 일하고 있을 시간에 주식 시장도 같이 열렸다 더 빨리 마감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시세를 보고 있을 수가 없죠. 그래서 나는 주식을 잘 모르니 펀드에 맡기겠다고 했다가 오히려 더 손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식을 하루 종일 보고 있을 수 없다거나 개별종목 투자가 꺼려진다, 그렇다고 남에게 맡기기엔 찝찝하니 내가 스스로 매매를 하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 때 하나의 방법으로 ETF 투자가 있습니다.

 

그럼 과연 ETF란 무엇일까요?

 

  • ETF = Exchange traded funds (ETFs)의 약자입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상장지수 펀드 상품입니다.

 

이렇게만 설명해서는 감이 잘 안 잡힙니다. 대표적으로 거래되는 ETF 종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Symbol : ETF이름의 약자입니다.

- YTD Price change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 daily volume : 거래량을 나타냅니다.

 

 

대략적으로 총액이 큰 순서대로 나열한 자료입니다.

먼저 ETF의 이름을 살펴보겠습니다.

 

- SPDR S&P 500 ETF = SPDR이라는 운용사의 S&P 500을 추종하는 ETF

- iShares Core S&P 500 ETF = iShares라는 운용사의 S&P 500을 추종하는 ETF

- 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 = Vanguard라는 운용사의 Total Stock Market을 추종하는 ETF

- SPDR Gold Trust = SPDR이라는 운용사의 gold 지수를 추종하는 ETF

 

대충 감이 잡히시나요?

즉, ETF이름 맨 앞은 운용사의 이름이고 그다음은 어떤 것을 추종하는지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점점 ETF가 일반 투자자가 투자하기 쉽고 용이해짐에 따라 다양한 운용사들이 앞다투어 자신들만의 ETF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제 일반 투자자인 저희는 운용사의 신뢰도와 어떤 상품을 위주로 팔고 있는지, 그동안의 수익률은 어땠는지 등을 확인하고 투자하면 되겠죠. 

 

예를 들어 위의 대표 ETF인 SPDR S&P 500 ETF를 살펴보겠습니다.

 

 

SPDR S&P500 ETF

 

S&P500 INDEX

 

위의 그래프는 S&P500을 추종하는 ETF이고, 아래 그래프는 S&P500 지수입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전체적인 그래프 흐름이 비슷합니다.

 

이처럼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지수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지수 추종이 아닌 어떤 특정 섹터를 추종한다고 하면 그 섹터에 해당되는 대표 개별 주식들의 비율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2차 전지에 관한 주식이 뜰 거 같다 라고 생각이 되는데 개별주식은 등락이 심해서 분산 투자를 하고 싶다고 할 때 이와 관련된 ETF를 찾아보고 판단하에 매매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위험도를 따져보면 개별주식보다는 ETF가 위험이 덜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개별주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말 그대로 몰빵 하는 경우는 적어지게 되겠죠. 그래서 개별주식보다 하락폭도 적지만 반대로 상승폭도 약간은 덜 합니다.

 

 

각자의 투자 성향에 따라, 관련 있는 섹터에 따라 다양하게 투자할 수 있으면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ETF 투자에 관심도가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ETF 또한 투자인 만큼 어떤 상품이 있는지, 수익률은 어떠한지 등등 잘 따져보고 매매해야겠죠.

 

앞으로는 개별 ETF에 관해 하나씩 포스팅할 예정이니 관심 있게 지켜봐 주세요.